(¬‿¬) 개인 공간/책책책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_아주작은 습관의 힘 Part 5

둥굴둥굴둥굴레차 2021. 7. 17. 23:09

 

 

 

싸니까 믿으니까 인터파크도서

자기계발서의 공식을 다시 쓰는 2018 아마존 최고의 화제작!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2018년 올해의 책 선정! [신경 끄기의 기술] 저자 마크 맨슨,[오리지널스] 저자 애

book.interpark.com

 

[아주작은 습관의 힘] 책

 

Chapter 15 :: 재미와 보상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

  공중보건 일을 하는 스티븐 루비는 파키스탄의 카라치의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편도 비행기 티켓을 끊었다. 카라치의 거주민들은 60% 이상이 매우 비위생적인 무허가 주택가 혹은 슬럼 지역에서 살고 있다. 이런 환경은 질병을 쉽게 퍼뜨린다. 루비와 그의 팀은 손 씻는 간단한 습관으로 주민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손 씻기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는 있었지만 실제로 손을 잘 씻는 사람은 드물었다. 이에 루비의 팀은 한 회사와 협업해 세이프 가드 비누를 지역민에게 공급하기로 했다. 해당 비누는 빈민가에서는 고급스러운 비누였고 한 번 써본 사람들은 모두 좋아했다. 거품이 쉽게 났고 냄새도 좋았기 때문에 손 씻기는 즉시 즐거운 경험이 되었다. 수개월 만에 그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손 씻기 습관을 가지게 되었고 건강이 급격히 좋아졌다. 장기적인 영향은 훨씬 더 컸는데, 6년 후 다시 해당 지역을 방문했을 때에는 95% 이상의 집이 비누와 물이 비치된 손 씻을 수 있는 장소가 마련이 되어있었다.

  이는 네 번째 행동 변화 법칙을 보여주는 강력한 사례다.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우리는 경험이 만족스러울 때 행동을 더 반복해서 하곤 한다. 비누로 손을 씻을 때 좋은 냄새가 나거나 거품이 잘 나는 것 등의 아주 사소한 경험은 우리의 무의식 속에 다음에 다시 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만들어준다. 추잉검과 치약 역시 좋은 향을 첨가함으로써 대박이 터진 상품이다. 반대로 어떤 경험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그것을 다시 할 이유는 거의 없어진다.

 

이 때가지 많은 행동 변화 법칙이 존재했다. 

  • 분명하게 만들어라.
  •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 하기 쉽게 만들어라.

위 법칙은 어떤 행동을 시도하도록 고무한다.

반면 방금 언급한 '만족스럽게 만들어라.'법칙행동을 반복하도록 유도한다.

이로써 습관의 순환고리가 형성된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문제가 있다. 우리는 단순히 만족감을 추구하기보단 '즉시적 만족감'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눈앞의 만족이 우선인 사람들

 

  동물들은 무엇을 먹고, 어디서 잠을 자고, 포식자를 어떻게 피해야 하는지 생각한다. 계속해서 현재 혹은 가까운 미래에 집중한다. 이러한 곳을 '즉시적 보상 환경'이라 부른다. 동물이 한 행동은 즉시 분명해지고 곧바로 결과를 가져온다. 이와 달리 현대 사회에서 우리의 많은 선택은 즉시적 이득을 주지 않는다. 직장에서 일을 열심히 하는 것, 오늘 하루 운동을 하는 것 등의 보상은 전달되기까지 수년 혹은 수십 년이 걸린다. 이러한 환경은 '지연된 보상 환경'이라 부른다. 인간은 동물과 같은 원시적인 환경에서 현대적인 생활방식을 가진 기간이 얼마 되지 않았다.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에 비해 우리의 뇌는 구석기시대 선조들과 같은 하드웨어를 가진 셈이다. 

  즉시적 만족만을 추구하는 태도는 문제가 된다. 나쁜 습관보상이 즉시적인 반면 결과는 나중에 발생한다. 나쁜 습관은 대개 즉시 좋은 기분을 느끼는데 궁극적으로는 나쁜 기분을 느끼게 된다. 좋은 습관은 이와 반대다. 당장은 즐겁지 않지만 궁극적으로는 좋은 기분을 느낀다. 살을 빼야지, 책을 써야지 등은 미래의 자신을 위한 계획이다. 따라서 작게나마 즉시적인 보상을 주는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해보자.

 

 

아주 작은 보상의 힘

 

  습관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성공했다는 느낌을 필수적으로 받아야 한다. 비록 아주 사소한 방식일지라도 말이다.  예금 계좌를 개설하고 충동적으로 사려했었던 물건의 이름으로 그 값어치만큼의 돈을 해당 계좌에 송금한다. 돈이 차곡차곡 쌓인 통장을 보며 흐뭇해지는 것은 지연된 보상을 즉시적인 보상처럼 보이게 만든 것이다. 이렇게 단기적 보상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Chapter 16 :: 어떻게 매일 반복할 것인가

  한 신입사원은 매일 아침 책상에 동그란 통 두개를 가져다 놓는다. 한 통에는 클립 120개가 들어있고 다른 한 통은 빈 통이다. 그는 영업 전화 한 통을 끝내면 클립이 가득 든 통에서 클립 하나를 빼 빈 통에 옮겨 담았고 다음 과정을 반복했다. 이와 같이 시각적인 측정 수단은 우리가 과정 하나를 해냈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주는 징표가 된다.

 

 

벤저민 프랭클린의 마지막 선물

 

 습관추적은 어떤 습관적 행동을 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달력을 하나 놓고 일상적 일을 수행했을 때 X 표시를 하는 것이다. 벤저민 프랭클린 역시 이 방법을 사용했는데, 그는 매일 수첩을 통해 13가지 습관을 실행했는지 추적했다.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뭔가 유용한 일을 할 것, 하찮은 잡담을 피할 것 같은 목표들이 적혀있었다. 또 다른 어떤 코미디언은 어떤 유머가 쓸 만한지 그렇지 않은지에 상관없이 일단 떠오른 유머를 꾸준히 써 내려가는 것에 집중했다. 이를 통해 매일 새로운 유머를 생각해내는 습관의 흐름을 끊지 않고 이어나갈 수 있게 되었다. 습관 추적은 행동을 분명하고 매력적이고 만족스럽게 만들어준다.

 

 

습관 추적의 이점

 

1. 분명하다.

마지막 행동을 기록하는 것은 다음 행동을 촉발하는 기제가 될 수 있다. X 표시와 같은 시각적 신호를 만들어 다시 그 행동을 하게 부추긴다. 즉, 습관 추적은 결국 행동 변화의 불씨가 된다.

 

2. 매력적이다.

가장 효율적인 형태의 동기는 '진전'이다.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신호를 볼 때 우리는 더욱더 나아가고자 하는 동기가 생긴다. 자신이 그동안 열심히 해왔다는 시각적 증거를 제공받을 수 있다.

 

3. 만족스럽다.

추적은 그 자체로도 보상이 된다. X 표시를 하는 것만으로도 만족감을 준다. 

 

 

습관 추적은 결과보다 과정에 집중하게 해 준다.

복근을 만드는데 집착하지 않고 꾸준히 운동을 해나가는데 집중하게 된다.

 

 

습관은 두 번째 실수에서 무너진다.

 

  인생은 필연적으로 어느 시점에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을 방해한다. 하지만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면 절대로 두 번은 거르지 않는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처음의 실수가 나를 망치지 않는다. 하지만 뒤이어 온 실수는 새로운 나쁜 습관의 시작인 것이다. 성공 한 사람들은 실패했을 때 빨리 되돌아가는 법을 안다. 빨리 회복한다면 습관이 한 번 무너진 것은 중요하지 않다. 한 번 실수한 것에 집중하여 이제껏 쌓아왔던 노력들을 0으로 만들지 마라. 손실이 그동안의 성과를 먹어치우게 놔두지 마라. 

  기분이 좋을 때 훈련이 더 쉬워지기는 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보다 훨씬 운동을 덜하게 된다 하더라도 말이다. 체육관에 5분 동안 서있는 게 계획의 성과를 높여주지는 않지만 다시금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다. 

 

 

Chapter 17 :: 누군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

 

  만약 경험을 불만족스럽게 만든다면 나쁜 습관을 버릴 수 있다. 경험이 불만족스럽다면 그 경험을 피하려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쁜 습관을 버리는 최선의 방법은 그 행동과 관련된 나쁜 대가를 치르는 순간을 앞당기는 것이다. 출석이 학점에 반영된다면 학생들은 수업에 잘 참석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어떻게 안전벨트는 세계인의 습관이 되었을까

 

  안전벨트의 법안이 통과된 후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국민의 숫자가 급격히 늘어난 것과 같이 어떠한 계약으로 부터 우리의 습관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 스스로 계약을 만들어내면 된다. 식단 조절이 목표인 사람은 음식을 기록한 것을 만약 빼먹는 날이면 트레이너에게 200달러를 지급한다는 약속을 해내면 된다. 여기서 누군가가 지켜보고 있다는 건 더욱 강력한 동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즉각적인 대가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