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비대면 면접 AI면접 이해하기
AI면접에 대한 응시자들의 질문 BEST
Q. AI 면접도 계속 보면 면접처럼 실력이 늘지 않을까?
A. 실력이 느는 것이 아니라 익숙해지는 것이라 볼 수 있다. AI 면접은 단순히 문제를 잘 풀었는지, 또는 맞췄는지를 가지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정답률은 물론, 응답 패턴, 응시 속도등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응시자가 어떤 성향을 가졌는지 진단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정답률이 높은 고득점자를 선발하는 것이 아닌, 응시자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한것을 토대로 선발해내기 때문에 학습자체가 불가능 하고 무의미하다.
Q. AI 면접 볼 때 메모지를 활용할 수 있나요?
A. 메모지를 사용하게 된다면 시선이 분산되기 때문에 부정적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실제로 개발과정에서 이러한 오류를 최소화하기위해 V4기술 (Visual, Vocal, Verbal, Vital 정보를 인식하고 처리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응시자의 외현적행동을 면밀히 평가하고 있다.
Q AI 면접진행 시, 어떤 것이 평가의 요소가 되나요?
A. 총 6가지로 분류된다.
1. 지원 직군의 적합성과 대표구성원과의 유사도
• 자신이 지원한 직군의 특성에 얼마나 부합하는지가 평가된다.
또한 사내의 대표구성원과 유사도를 비교하는 데이터도 파악할 수 있다.
2. 성과역량
• 신뢰 역량 : 응시자의 긍정성과 보상, 성장, 성취추구에 대한 평가
• 전략 역량 : 응시자의 전략적사고력과 전략적 기획력에 대한 평가
• 관계 역량 : 응시자의 타인 정서 및 의도파악 그리고 타인관계에 대한 행동대응력 평가
• 실행 역량 : 응시자의 변화 관리, 위험 관리, 목적 지향, 성실성에 대한 평가
3. 성장역량
• 가치 역량 : 협력, 존중, 책임, 객관성, 겸손, 정직등을 평가
• 조직적합 역량 : 불안, 우울, 스트레스, 적대, 부정, 충동에 대한 평가
4. 의사결정 유형과 정보활용 유형
• 의사결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응시자의 행동 양식을 평가할 수 있으며 의사결정 시 응시자가 주로 활용하는 정보유형에대해서 파악한다.
5. 관찰특성
• 호감도 평가 : 면접 태도, 표현력, 매력도를 평가
6. 집중력과 난이도 적응력 평가
• 다양한 문항에 대한 누적 정답률과 응답시간의 변화 추이를 바탕으로 응시자의 집중력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쉽고, 어려운 난이도에 얼마나 빠르게 적응하는지를 평가한다.
02. AI 면접 영역 별 준비 노하우
AI 면접의순서
면접 환경 점검 → 자기소개 및 기본질문 → 인성검사 → 상황대처 → 보상 선호 → 전략 게임 → 심층 질문
순서 | 진행 방식 |
환경 점검 | 음성, 얼굴인식 등의 환경 점검 시작 |
자기 소개 | 준비시간 : 60초 / 답변시간: 90초 기본적인 자기소개 및 기본 질문 진행 |
인성 검사 | 문항 수 : 170여개 / 답변시간: 15분 빠른 시간 내 자신이 평소 생각하던 바를 빠르게 진솔하게 체크 |
상황 대처 | 준비시간 : 60초 / 답변시간: 90초 거절, 의견차이, 갈등 등의 상황을 제시하고 대화 방식으로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 |
보상 선호 | 진행시간 : 3분 인센티브의 크기와 지급시점이 다른 2개의 선택지를 제공하며, 더 선호하는 방식 선택 |
전략 게임 | 진행시간 : 약 50분 10가지의 게임을 통해서 지원자의 정서, 추론, 계획, 작업기억, 멀티태스킹, 조절, 의사결정 등을 측정 |
심층 질문 | 준비시간 : 30초 / 답변시간 : 60초 가치관 유형의 대표 질문 → 선택한 가치관에 대한 상황 및 경험 질문 꼬리 물기 |
영역별 노하우
1. 자기소개 및 기본질문
AI 면접은 자기소개로 시작한다. 60초의 생각할 시간을 주고 90초 내에 답변을 완성하는 방식이다. 자기소개는 어떤 형식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자기소개 이외에 성격의 장.단점, 지원동기, 앞으로의 포부등을 다양하게 물어볼 수있다.
주로 자기소개와 성격에 대한 질문이 많고, 이 부분에서는 어떤 질문을 준비하라고 미리 알려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답변을 미리 정리해 놓는 것이 좋다.
특히, 이 과정에서 지원자의 호감도를 많이 평가하게 된다. 시선과 목소리, 표정, 복장 등에 대해 다시 한번 점검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표정과 목소리에 신경을 많이쓰고 답변하는 것이 좋다.
2. 인성검사 대비전략
인성검사의 경우 이를 준비할 수 있는 방법론이 있는 것은 아니다. 방법론이라고 한다면 솔직하게 너무 많은 생각을기울이지 말고 진행하는 것 정도이다. 하지만 한가지의 방법론을 제시한다면 다음과 같은 부분을 주의하는 것이 좋다. 바로 지문의 편향성이다. 아래의지문을 예시로 확인해보자.
1.매우 아니다. 2.아니다. 3.보통인 편이다. 4.그럭저럭 그렇다. 5.잘 맞는다. 6.매우 그렇다.
26번화를잘내는편이다. 123456
134번감정표현을잘한다. 123456
위의 지문 중 26번의 화를 잘내는 편이다의 경우 우리는 대부분 화가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기 때문에 아마도 1번부터 3번에서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감정 표현을 잘한다는 긍정적 의미를 내포하기 때문에 아마도 4~5번에서 선택할 가능성이 많아 진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화를 잘 내는 것도 감정표현의 하나이기 때문에 내용 불일치가 발생한다. 편향을 주의하고 자신의 생각과 성향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하다면 기존에 나와 있는 인성검사 항목을 하나씩 쪼개어 유사항목끼리 분류하고 자신의 성향이 어디에 부합하는 지를 미리 밑그림 그려놓는다면 신뢰성을 높일 수있을 것이다.
3. 상황 대처영역 전략
상황대처 영역은 화면에 주어진 상황에 대해서 준비시간 동안 어떻게 말할지를 생각한 뒤,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말하듯이 답변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인 면접의 답변 스타일과는 다르게 실제 대화를 하는 상황처럼 연출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다소어색할 수있다. 하지만 대화속에서 상대방에게 어떤방식으로 의사를전달하느냐에 따라 의사결정역량, 관계역량이나 조직접합 역량이드러난다.
상황은 꼭 직무적인상황은 아니며 일상생활이나 업무 과정속에서 발생할수있는 갈등 상황, 의견조율 과정, 업무 조율, 부탁, 거절 등의 상황을 제시한다. 따라서 각 상황에 맞는 올바른 화법과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AI 면접의 일반적인 예시로 나타나는 상황 대처 유형의 상황이다.
Q. 평소에 약속시간을 안 지키던 친구 희진이가 오늘도 30분 이상 늦는다고 전화가 왔습니다. 당신은 어떻게 이야기하겠습니까? 실제 희진이와 통화한다고 생각하고 말씀해주세요.
A. “또 늦어? 네가 맨날 그렇지. 오늘 밥은 네가 사. 근처 카페에 가있을테니까 도착하면 연락해.”
상황대처 영역에서 주요 상황에 따른 말하기 양식은 다음을 고려해보는 것이좋다.
직접화법보다는간접화법
무엇을 지시하거나 부탁하는 표현의 경우는 직접적인 화법으로 지시하기보다는 간접화법이 좋다. ~ 하면 어떨까? 또는~ 해보는 것이 어때? 정도의 간접화법을 바탕으로 상대방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이어나간다.
쿠션표현 활용
죄송하지만, 공교롭게도, 실례하지만, 불편하시겠지만, 괜찮으시다면, 혹시 시간이되신다면 등 대화 시 상대방에게 부탁하거나, 거절하거나 부정적인 대화시에는쿠션표현을 활용하여 상대방의 부담을 줄인다.
YES, BUT화법
상황에따라 상대방의 이야기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준 뒤에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방식이 대화를 보다 유연하게 이끌어갈 수 있는 방법이다.
* 특히 상황대처 영역에서는 대화에 앞서 자신의 감정표현을 적절히 섞어 표현하는 것이 좋다. 그것이 더 진솔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고 기계적인 답변이나 딱딱한 형태로 상황을 설명하려 한다면 좋은 평가를 얻기에 힘들다.
상황대처 영역에서 주로 나오는 상황유형은 다음과 같다. 더불어 제시된 상황에 어떻게 답변할지를 60초 내로 생각해보고 답변을 해보도록 연습한다.
3-(1) 의견차이및갈등
< 감정표현(고민과yes, but 화법활용) + 의견에 대한 긍.부정 요소 전달+ 대안 제시>
선배와 신입사원 환영회 비용 문제로 의견 차이가 발생했다. 저비용으로 진행을 강요하는 선배와 신입사원들에게 더 인상 깊은 환영회를 만들기위해 비용지출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입장 사이에서 어떻게 의견차이를 좁히고 환영회를 진행할 것 인지실제로 말한다고 생각하고 말씀해주세요.
3-(2) 비리및윤리적행동
< 감정표현(당황) + 잘못된 행동에 대한 염려+ 원칙을 주장>
정말 바라고 원했던 가수의 공연장에서 티켓을 사려고 기다리고있다. 그런데 앞줄에 사람이 새치기를 했다. 당신은 어떻게 말할 것 인지 실제로 말한다고 생각하고 말씀해주세요.
3-(3) 거절
< 감정표현+ 거절의 이유 및 상황 제시+ 다음을 기약 또는 새로운 대안 제시>
새로 취임한 부장이 단합대회 가자고 하는데 미리약속 잡혀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불참한다고 전할 것인지 실제로 말한다고 생각하고 말씀해주세요.
3-(4) 부탁
< 쿠션 화법+ 자신이 부탁하는 것에 대한 상황설명 및 입장 제시+ 부탁을 들어준 대상에게 보상을 제시>
그 동안 연락하지 않았던 친구에게 보험가입을 부탁해야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실제로 말한다고 생각하고 말씀해주세요.
3-(5) 설득
< 감정표현(공감) + 자신의 의견 주장+ 근거 제시+ 상대방이 얻을 이익을 제시>
당신은 고등학교의 담임선생님입니다. 한 학생이 축구선수가 되길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력도 뛰어납니다. 그러나 부모님이 완강히 반대를 하고있는 상황에서 부모님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지 실제로 말한다고 생각하고 말씀해주세요.
3-(6) 상사와의 관계
< 내 입장에 대한 생각과 감정 전달+ but + 상사 입장 이해+ 대안 도출>
상사가 자신의 일을 자꾸 떠넘기고 있고, 이로 인해 자신이 해야 할 일까지 못하고있는 상황이라면 이때 어떻게 할 것인지 실제로 말한다고 생각하고 말씀해주세요.
4. 보상 선호 영역전략
의사결정의 유형을 평가하는 영역이다. 자신이 주로 어떤 기준을 바탕으로 의사를 결정하는 지 파악함으로써 응시자의 행동양식을 평가할 수있다. 특별히 어떤 전략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다만 자신이 좀더 미래에 가치를 두는 지, 현재에 보상에 가치를 두는지를 판단해보고, 안전 지향인지 모험 지향인지 등에 대한 자신의 보상 선호를 나름 생각해 두고 면접에 임하도록 한다.
보상선호 영역에서는 인센티브 수령 일자에 대한 질의를 통해서 의사결정에 대한 선호를 평가한다. 예를 들어 다음과같은 방식 중에서 어떤 것에 더많은 가치를 두고 있는가를 파악하게 된다.
위와 같이 다양한 보상 유형을 연속으로 제시하며 2개의 선택지 중 자신이 선호하는 것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포인트와 개월 수는 응시자의 선택에 따라 내용이 변화한다. 이러한 선택들을 통해 의사결정을 내릴 때 어떠한 성향을보이는지, 그리고 어떤 방식의 보상을 선호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보상 선호평가에 있어서는 의사결정방식을 평가한다.
03. 전략 게임 유형 및 이해
전략게임
전략 게임이야말로 AI 면접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영역이다. 다양한 게임을 통해 응시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뇌신경과학 알고리즘 기반의 평가방식은 정서, 추론, 계획, 작업기억, 멀티태스킹, 조절, 의사결정 등을 측정하여 직무 수행에 필요한 인성 및 인지능력 보유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이다.
게임은 응시자가 어떤 방식으로 게임을 풀어나가느냐에 따라 실시간 응답 데이터를 정리한다. 이에 따라 규칙/변수 파악, 목표 이해, 의사 결정력, 행동 실천 속도 등을 평가한다. 이렇게 해서 게임 속에서 누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응시자의 집중력, 상황판단력, 응답성실성과 정직성을 도출할 수있다.
현재 제공되고 있는AI 면접의전략 게임 유형과 평가 영역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있다.
1. 감정 맞추기
감정 맞추기는 임의로 제시 되는 사진속 인물의 표정을 파악하여 무표정, 놀람, 슬픔, 화남, 경멸, 무서움, 역겨움, 기쁨 등의 감정 표현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감정 표현은 다소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사진이 나오기 때문에 깊게 고민하기 보다는 빠르게 감정 선택지를 체크하면 된다.
이 게임을 통해 지원자의 공감능력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 된다.
2. 공탑 쌓기
대표적으로 하노이탑이라는 게임과 유사하다. 이동 횟수 안에서 제시된 모양과 동일한 형태로 탑을 쌓으면 되는 게임이다. 이동 가능한 횟수 안에서 최소화된 방법을 구상하는 것이 중요한 게임이다.
3. 공무게 맞추기
제시되는 공의 무게를 비교하여 무거운 순서대로 나열하는 게임이다.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저울에 비교할 공을 올려 놓으면 공 무게가 부등호로 표시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저울을 최소한 사용하여 공의 무게를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제시되는 공은 농구공, 야구공, 탁구공 등다양한 공이 나타나는 데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일반적인 공의 무게를 떠올려서는 안되며, 직접 저울로 재보고 무거운 공을 왼쪽부터 나열해야 한다.
4. 색-단어 일치 판단
제시된 오른쪽 단어의 색상과 왼쪽 단어의 의미를 비교하여 색과 단어가 일치하는 지를 판단하는 게임이다. 짧은 시간안에 최대한 많은색-단어 일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왼쪽에 제시되는 단어는 색상을 보지 않고 의미에 집중해야 하며, 오른쪽에 제시되는 단어는 의미는 무시하고 색상에 집중해야 한다.
5. 도형위치 기억하기
화면 가운데 등장하는 네모난 블록들이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제시된블록 중 색이 칠해진 블록의 위치가 N번째이전에 등장했던 위치와 같은지 다른 지를판단하여 키보드로 응답하는 방식이다.
6. 방향바꾸기
8개의 각 레일에서 고정된 초록색의 퍼즐이 있다. 이 초록색의 퍼즐과 양방향에서 나오는 이동하는 삼각형 모양의 퍼즐이 정사각형의 모양이 되도록 마우스로 방향을 바꾸는방법이다.
중요한 것은 초록색 퍼즐을 너무 자주클릭하여 바꾸면 감점이 된다. 최소한의 클릭으로 방향을 바꿔야 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속도가 빨라져 난이도가 상승한다.
7. 카드뒤집기
화면에 등장하는 32장의 카드 중에는 스마일카드와 불행카드가 섞여 있다. 뒤집힌 카드를 하나씩 클릭하여 뒤집어야하며 이 때불행카드가 나오면 해당라운드가 종료된다. 매문항마다 나타나는 32개의 카드중 스마일카드의배점, 불행카드의개수, 불행 카드점수등이오른쪽화면에 제시된다. 이를 파악하여 자신이 제한시간 내종료하고 싶을 때, 종료 버튼을 눌러야만 점수가 획득된다.
8. 입길이맞추기
화면에 나타나는 얼굴 그림을 보고 입길이를 판단하여 길이가 길면 오른쪽 방향 키, 짧으면 왼쪽 방향 키를 눌러확인한다. 입 길이는 약간 길거나 짧기 때문에 미세한 차이를 빠르게 파악하여 제한시간 내에 응답해야 한다.
정답 여부에 따라 포인트가 주어지는 경우가 있는 데 랜덤하게 제공된다.
9. 날씨맞추기
화면 상단에 나타나는 4개의 카드 조합을 바탕으로 날씨를 예측하는 게임이다. 맑음 또는 흐림의 날씨를 선택하고 맞으면 웃는 얼굴이, 틀린다면 우는 얼굴이 나타난다.
이를 3초의 시간안에 판단하여야 하며 카드의 정보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시행착오를 거치며 파악하는 것이므로 추리력이 필요한게임이다.
10. 글자-숫자분류하기
글과 숫자가 박스 안에 적혀 있고, 글자가 모음인지 자음인지 구분하는 방식과 숫자가 홀수인지 짝수 인지를 구분하는 방식으로 일치와 불일치 여부를 판단하는 게임이다.
심층질문
심층질문은 자신의 생각을 묻는 질문이 나타나고 그 질문에대한 의견을 YES와 NO 중에 선택한다. 자신이 선택한 것에 대해 추가적인 꼬리 질문이 2개 정도연속되어 나타나며 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답변하는 것이 심층질문의 방식이다.
응시자가 일반적으로 준비하는 역량 평가와 방식은 유사하다. 가치관을 물어보고 자신의 경험과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지 평가하는 방식이다. 인성검사의 결과를 토대로 심층질문이 이어진다.
'(¬‿¬) 개인 공간 > 취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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