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APS/알고리즘 노트

Python # append()와 extend()의 차이점

둥굴둥굴둥굴레차 2021. 9. 25. 16:27

 

list.append(x)는 list의 끝에 1개의 x를 집어넣는다.

list.extend(iterable)는 list의 끝에 iterable의 모든 항목을 집어넣는다.

 

append()

x = ['Hi', 'Hello', '안녕']
y = ['나는', '파이썬']
x.append(y)
print(x)
['Hi', 'Hello', '안녕', ['나는', '파이썬']]

extend()

x = ['Hi', 'Hello', '안녕']
y = ['나는', '파이썬']
x.extend(y)
print(x)
['Hi', 'Hello', '안녕', '나는', '파이썬']

 

 

 

만약 리스트가 아닌 문자열 형태가 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append()

x = ['Hi', 'Hello', '안녕']
y = '나는 파이썬'
x.append(y)
print(x)
['Hi', 'Hello', '안녕', '나는 파이썬']

extend()

x = ['Hi', 'Hello', '안녕']
y = '나는 파이썬'
x.extend(y)
print(x)
['Hi', 'Hello', '안녕', '나', '는', ' ', '파', '이', '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