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 자격증/정보처리기사

(합격후기) 2021년 정보처리기사 3회차 필기_비전공자 공부 방법

둥굴둥굴둥굴레차 2021. 9. 1. 09:44

 

5과목을 제외한 나머지는 무난한 난이도였다. 5과목은 정처기 책이나 이전 기출문제에 전혀 나오지 않았던 내용이 너무 많이 나와 당황했었다.

 

step 1.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책으로 기본기 공부

A와 B등급의 과목만 공부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책으로 우선 한 번 쭉 훑어보았다.

시나공 책을 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책은 A부터 D등급까지 각 과목을 나누어주었다.

등급이 높을 수록 중요하고 기출문제에 자주 나왔던 과목을 알려주는 지표인데, 난 A나 B등급이라 적힌 과목만 보았다.

나아가 해당 과목 안에서도 기출문제와 관련된 부분만 밑줄 그어 보았다.

 

 

step 2. CBT사이트를 이용하여 기출문제 풀기

그 뒤엔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서 정처기 기출문제를 풀었다. 사이트 매우 추천!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참고로 정보처리기사가 2020년 부터는 개정되었다.

그래서 위 사이트에 들어가면  '정보처리기사'와 '정보처리기사(구)'를 찾아볼 수 있다.

 

난 개정된 이후의 기출문제(정보처리기사)만 풀었다.

즉, 1년치 하고 2회의 기출문제만 풀었던 것!

 

근데 이걸로도 충분하고도 남았다.

정보처리기사 필기 전형은 생각보다 너무 쉬운 것 같다.

과락 기준이 40점이니까..ㅎㅎ

 

 


 

 

총평

 

사실 정보처리기사를 반드시 따야지!라는 생각보단

기본기를 다진다고 생각하고 공부했던 게 더 컸던 터라

과락의 기준을 모른 상태에서 시험을 쳤다.

 

그래서 필기시험 이후에 과락 기준이 40점 이상이란 것을 알게 되고 조금 허탈하긴 했지만

필기 공부 전에 과락 기준점수를 알았더라면 오히려 공부를 더 소홀히 했을 것 같았고,

사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일부러 과락기준을 찾아보지 않았었다.

 

무튼 이번 기회에 좋은 공부와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정보처리기사 실기는 내년에 볼 생각이다. 올해에는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