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intenance(유지보수)시스템
구성요소에는 포함되지 않음.
- bridge pattern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확장이 가능하게 하는 패턴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
1. singleton pattern(단일체): 한 클래스에 한 객체만 존재하도록 제한한다(생성패턴)
2. adapter pattern(적응자): 인터페이스가 호환되지 않는 클래스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타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기존 인터페이스에 덧씌운다(구조패턴)
3. decorator pattern(장식자): 0개, 1개 혹은 그 이상의 객체를 묶어 하나의 객체로 이용할 수 있다(구조패턴)
4. state pattern(상태): 동일한 동작을 객체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행위패턴)
- 시스템 품질 속성 6가지
가용성/변경용이성/성능/보안성/사용편의성/시험용의성
연계시스템 구성
1) 송신 시스템
연계할 데이터를 DB와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연계테이블 또는 파일 형태로 생성하여 송신
2) 수신 시스템
수신한 연계테이블, 파일데이터를 수신시스템에서 관리하는 데이터 형식에 맞게 변환하여 DB에 저장하거나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
3) 중계 서버
송/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고, 연계데이터의 송수신 현황을 모니터링함, 연계데이터의 보안강화 및 다중플랫폼 지원 등이 가능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 컴퓨터 지원 소프트웨어 공학)]
소프트웨어 공학의 자동화를 의미
자동화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도구를 제공해 반복적인 작업량을 줄이도록 하는 것
즉, 프로젝트 관리 활동을 자동화하고, 결과물을 관리하며, 엔지니어들의 분석, 설계 및 코딩과 테스트작업을 도운다.
- 구조적 기법
- 프로토타이핑 기술
- 정보 저장소 기술
[CASE 기능]
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Software Lifecycle) 전 단계의 연결
2. 그래픽 지원
3.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CASE의 원천 기술]
- 구조적 기법/프로토타이핑 기술/자동프로그래밍 기술/정보 저장소 기술/분산 처리 기술
[CASE 도구]
차트와 다이어그램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그래픽 기능
화면과 리포트 생성기
데이터사전
분석과 검사 도구
코드 생성기
문서 생성기
소프트웨어 생명주기(Software Lifecycle) 전 단계의 연결
그래픽 지원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1.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컴포넌트가 다른 컴포넌트에게 서비스를 요청. 데이터가 여러 컴포넌트를 거치며 처리.
2. 계층구조 : 모듈들로 응집된 계층 단위로 SW를 구성. 계층간에 사용 가능의 관계로 표현
3. MVC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 기능을 분리한 아키텍처
4. 파이프 필터 : 파이프를 통해 받은 데이터를 변경시키고 그 결과를 파이프로 전송
럼바우 분석활동
객동기(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
추가) 동상기자
동적 모델링-상태도
기능 모델링-자료 흐름도
[Coad-Yourdon]
E-R 다이어그램
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데이터 모델링하는데 초점을 둔 방법
[럼바우 분석기법]
객체, 동적,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하는 방법
[Booch]
미시적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방법이다.
[Jacobson]
Use-Case를 강조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Activity 다이어그램 : 업무의 흐름을 모델링하거나 객체의 생명 주기를 표현
Class 다이어그램 : 클래스의 정적 구조를 표현하고 클래스와 클래스, 클래스의 속성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
Sequence 다이어그램 : 객체 간의 메시지 전달을 시간적 흐름에서 분석
[기능적 모델]
사용자 측면
에서 본 시스템 기능
Use case Diagram
[정적 모델]
객체, 속성, 연관관계, 오퍼레이션의 시스템의 구조
Class Diagram
[동적 모델]
시스템의 내부 동작
Sequence Diagram, State Diagram, Activity Diagram
1. singleton pattern(단일체)
한 클래스에 한 객체만 존재하도록 제한한다(생성패턴)
2. adapter pattern(적응자)
인터페이스가 호환되지 않는 클래스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타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기존 인터페이스에 덧씌운다(구조패턴)
3. decorator pattern(장식자)
0개, 1개 혹은 그 이상의 객체를 묶어 하나의 객체로 이용할 수 있다(구조패턴)
4. state pattern(상태)
동일한 동작을 객체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행위패턴)
다음 중 상위 CASE 도구가 지원하는 주요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모델들 사이의 모순검사 기능
2. 전체 소스코드 생성 기능
3. 모델의 오류검증 기능
4. 자료흐름도 작성 기능
[CASE 도구가 지원하는 주요기능]
- 모델들 사이의 모순검사 기능
- 모델의 오류검증 기능
- 자료흐름도 작성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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