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DB

MariaDB 컨테이너 비밀번호 바꿔주기

둥굴둥굴둥굴레차 2021. 7. 27. 23:43

상황

요즘 STS에서 heidiSQL을 통해 쿼리문을 만지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런데 나의 heidiSQL에 접속하는 비밀번호와 팀원들의 비밀번호가 달라서

매번 application.properties의 spring.datasource.password 란을 바꿔줘야하는게 불편해서 그냥 내가 팀원들과 같은 비밀번호로 맞추기로 했다.

heidiSQL에 접속하는 비밀번호는 내가 docker에 만든 mariadb란 이름의 mariadb 컨테이너의 비밀번호기 때문에 해당 컨테이너를 삭제하고 다시 만들어주는 방식으로 해결했다.

 

 

 

MariaDB 컨테이너 삭제 및 재생성 순서

 

1. 실행중인 docker의 mariadb를 정지시킨다.

 

 

2. cmd창을 열어 다음의 명령어로 mariadb 컨테이너를 삭제해준다.

docker rm mariadb

 

 

3. 다음의 명령어로 새로운 mariadb 컨테이너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설정한다.

나는 mariadb란 이름과 ssafy라는 비밀번호로 바꿔주기위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cmd창에 입력했다.

docker container run -d -p 3306:3306 -e MYSQL_ROOT_PASSWORD=ssafy --name mariadb mariadb

 

 

4. 만약 새로 만든 컨테이너에 접속해보면서 확인하고 싶다면 다음의 명령어를 통해 mariadb에 접속해보자.

mysql -u root -p

Enter password라고 뜨면 방금 설정한 password를 적어주면 MariaDB의 환영인사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