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APS/기타

제코베 Code Festival Python 100제 1권_문제 15~24

둥굴둥굴둥굴레차 2021. 7. 9. 21:26

 

 

 문제15

자기소개

 

신학기가 시작되고, 아이들이 돌아가면서 자기소개를 하기로 했습니다.

만약 입력으로 김다정이라는 이름이 주어지면

다음과 같이 출력하게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김다정입니다.

 

[나의 풀이]

name = input()
print('안녕하세요. 저는 %c 입니다.' % name)

 

[답안]

name = input()
print('안녕하세요. 저는 {}입니다.'.format(name))

 

문제16

로꾸거

 

문장이 입력되면 거꾸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시다.

거꾸로

>> 출력

로꾸거

 

[나의 풀이]

word = input()
print(word[::-1])

 

 

 

문제17

놀이기구 키 제한

 

유주는 놀이공원 아르바이트 중입니다.

그런데 놀이기구마다 키 제한이 있습니다.

유주가 담당하는 놀이기구는 키가 150 이상만 탈 수 있습니다.

입력으로 키가 주어지면 키가 150이 넘으면 YES를 틀리면 NO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나의 풀이]

height = int(input())

if height >= 150:
	print('YES')
elif height < 150:
	print('NO')

 

 

 

문제18

평균 점수

 

영하네 반은 국어, 수학, 영어 시험을 보았습니다.

영하는 친구들의 평균 점수를 구해주기로 했습니다.

공백으로 구분하여 세 과목의 점수가 주어지면 전체 평균 점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단, 소숫점 자리는 모두 버립니다.

 

>> 입력

20 30 40

 

>> 출력

30

 

[나의 풀이]

a = list(map(int,input().split()))

print(round(sum(a)/len(a)))

 

문제19

제곱을 구하자

 

공백으로 구분하여 두 숫자 a와 b가 주어지면, a의 b승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나의 풀이]

a, b = map(int, input().split())
print(a**b)

 

 

문제20

몫과 나머지

 

공백으로 구분하여 두 숫자가 주어집니다.

첫번째 숫자로 두번째 숫자를 나누었을 때 그 몫과 나머지를 공백으로 구분하여 출력하세요.

 

>> 입력

10 2

 

>> 출력

5 0

 

[나의 풀이]

a, b = map(int, input().split())
print(a//b, a%b)

 

 

 

문제21

set은 어떻게 만드나요?

 

다음 중 set을 만드는 방법이 아닌 것?

  1. x = {1, 2, 3, 5, 6, 7}
  2. x = {}
  3. x = set('python')
  4. x = set(range(5))
  5. x = set()

 

[나의 풀이]

2번

## 딕셔너리다.

 

[참고] Set이란?

  • 중복을 허용 하지 않는다.
  • 순서가 존재하지 않는다. 무작위.

 

문제22

배수인지 확인하기

 

다음 중 변수 i가 6의 배수인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1. i / 6 == 0
  2. i % 6 == 0
  3. i & 6 == 0
  4. i | 6 == 0
  5. i // 6 == 0

 

 

 

[나의 풀이]

2번

 

 

 

 문제23

OX문제

 

print(10/2)의 출력 결과는 5이다.

 

 

[나의 풀이]

X

## float형인 5.0이다.

 

[참고] //와 /

  • //

    - 나누기 연산 후 소수점 이하의 수를 버리고 정수형태 int값으로 반환됨.

  • /

    - 나누기 연산 후 실수형태 float값으로 반환됨.

 

 

 

문제24

대문자로 바꿔주세요!

 

민지는 국제 포럼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민지는 각 국에서 온 참가자들의 명단을 엑셀로 정리하고 있는데

참가자들 이름이 어떤 이는 전부 소문자, 어떤 이는 전부 대문자로 써져 있는 등 형식이 제각각이었습니다.

민지를 위해 이름이 입력되면 전부 대문자로 출력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주세요.

 

>> 입력

mary

 

>> 출력

MARY

 

[나의 풀이]

## 풀이 1
name = input()
print(name.upper())

## 풀이 2
name = input()

upper_name = []
for i in name:
	upper_name.append(chr(ord(i)-32))

print(*upper_name, sep='')